본문 바로가기
정보

쌀 보관방법, 쌀벌레 퇴치하는 방법

by 탄슈 2022. 10. 20.
728x90

@ 쌀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쌀을 진공 보관기에 넣어도 쌀벌레는 생길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튀김이나 조리, 불 사용 등으로 인한 높은 온도, 가전제품에서 방출되는 열도 쌀 보관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신선한 쌀을 먹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관 방법이 중요합니다.

■ 습기
쌀에게 습기는 가장 조심해야 할 중요한 부분입니다.
쌀은 수분을 쉽게 빨아들이기 때문에, 습기를 머금은 쌀에는 곰팡이나 세균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물 쓰는 곳과 가능한 멀리 떨어져 있으며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적은 곳이 쌀을 보관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직사광선
햇빛에 노출된 쌀은 건조되면서 금이 가고 그 사이로 전분이 나와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직사광선은 필히 피해야 합니다.
예전부터 독에 쌀을 보관했던 것도 이때문이에요.

■ 포장
종이에 포장된 쌀은 별도의 쌀독이나 쌀통에 보관할 필요 없이 그대로 보관해도 된다.
하지만 비닐을 코팅한 종이나 은박지를 입힌 포장은 공기가 차단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 냄새
쌀은 수분뿐 아니라 공기 중 냄새도 빨아들이기 쉬워요.
냄새가 쌀에 배이면 씻어도 빠지지가 않아요.
세제나 기름류 등 냄새가 강한 물건 옆에는 절대로 두지 마세요.
가스레인지와 가전제품에서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고,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쌀통에 사과를 넣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 쌀벌레 퇴치하는 방법
- 쌀통에 있는 묵은 쌀은 다 먹고 밑바닥에 묵은 쌀이 계속 남아 있지 않게 하고 새 쌀을 넣는다.
- 벌레는 살기 좋은 곳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가능한 쌀통 청소를 자주 해준다.
- 쌀벌레를 퇴치하려면 마늘, 건고추, 숯 등을 넣어두면 효과가 좋으며, 습기 흡수에도 좋다.
- 김이나 식품 속 방습제 실리카겔을 모아 한 그릇에 담아 쌀통에 넣어둔다.
- 쌀통에 쌀을 넣고 신문지로 덮어둔다.


@ 쌀벌레 생긴 쌀, 밥 해서 먹어도 될까?
쌀벌레가 생겨도 잘 씻어 밥을 지어먹어도무방하기 때문에  쌀을 다 버릴 필요는 없다.
다만 물에 담갔을 때 둥둥 떠다니는 쌀들이 많으면 이미 묵은 쌀이다.
쌀벌레에 의해 영양분이 다 빠진 상태이며, 죽은 쌀벌레도 물에 뜬다.

이런 쌀에는 쌀벌레의 알이나 이들의 배설물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다.
여러 번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고 묵은내를 없애려면 식초를 2-3스푼 넣어 30분 이상 쌀을 물에 불려준다.
이후 다시 헹구어 맑은 물로 밥을 지으면 된다.
만약 쌀벌레가 생긴지 오래돼 화랑곡나방으로 변해가는것이 눈에 띈다면 아깝지만 쌀을 버리거나, 오랜 시간 볕에 말리자.



쌀벌레는 28-29℃ 정도에서 가장 활발하게 생길 수 있고, 13℃ 이하에서는 활동을 잘 하지 못합니다.
밖은 추워지지만 난방을 시작하는 이맘 때쯤 가정집에서 쌀벌레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728x90